모아텍은 STEPPINGMOTOR의 적용범위는 일반적인 DC MOTOR보다는 시장규모가 작지만 초정밀제어를 필요로 하는 산업에 적용되는 특수성이 있습니다. 또한 4차산업 혁명의 일환으로 ROBOT , IoT용으로 시장이 성장되고 있고 가전제품의 고급화와 인텔리 진화에 따른 IoT(사물인터넷)와의 융합발전 및 자동차의 자율주행에 발전에 따른 안전, 편의사양 전장품 탑재 증가에 따른 신규 수요로 인하여 시장규모 및 성장가능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 MOTOR 단품의 개발/판매에서 Gear train 및 Motor제어를 위한 Sensor와 전자회로 Assembly를 포함한 고부가가치 제품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모아텍는 제품별 계절성 상품에 대해 탄력적인 생산조정을 통하여 효율적인 생산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제품별로 보면 에어컨 관련 제품은 1월 ~ 5월, 냉장고 관련 제품은8월 ~11월, OA관련 제품은 9월 ~ 12월에 집중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객별로 해외공장의 생산량이 증대되면서 이전에 뚜렷했던 계절성 생산량 변동이 완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동차의 경우 계절성을 구분하기는 어려우나 최근 신차 출고시 사전예약 등으로 인해 양산 초기 물량이 증가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2년도는 원화약세, 원재료 가격인상 등으로 원가상승 부담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우크라이나 사태로 시작된 전 세계적인 금리인상, 원재료 수급 및 가격인상, 인건비 상승 등 원가 상승 요인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 실물경기의 위축으로 주요 제품의 판매가 둔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자재 공급망의 다변화 및 현지화, 생산 품목의 외주화를 통한 가격 경쟁력 강화, 생산성 개선을 통한 품질 확모, 판매가격 현실화 등을 통해서 수익성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출액의 60%를 차지하는 자동차부품 관련 제품은 주요 완성차 업체들의 반도체 수급 문제가 계속되고 이에따른 전체적인 자동차 생산이 수량이 감소하는 문제가 지속되고 있으나, 모아텍의 제품은 하이앤드 내연기관과 친환경차량용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어 전체적인 자동차 시장의 판매 감소 대비 비교적 안정된 판매 상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각국의 물가인상, 인건비 인상 등으로 주요 원자재의 구매 단가가 상승하고 있으며, 특히, 우크라이나 사태를 시작으로 '자원무기화'에 나서는 국가가 증가하면서 원재료의 상승, 수급불안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일본, 한국의 원재료 공급업체와 생산성 개선, 가격 인상을 통한 상생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와는 별도로 생산지 및 해외 구매의 비율을 조정하여 안정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2021년말 기준으로 전체 구매자재의 50% 이상을 해외 조달함으로써 조달 안정성과 운송비 절감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중국거래선의 필리핀 현지 생산을 독려하여 양질의 제품을 현지에서 조달받을 수 있도록 추진중입니다. 그러나 2019년말부터 현재까지 코로나 팬대믹에 따른 국가간 이동 제약 및 Lock 애주에 따른 조달, 생산가동의 불확실성이 증대 되었음을 경험하였기에 특정국가에 집중하기보다는 여러 국가로 부터의 조달 다변화를 통한 안정적 공급을 확보해 갈 계획입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