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나노신소재는 2000년 3월 15일 설립되었으며 디스플레이, 반도체, 이차전지, 태양전지 등의 첨단소재 제조업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나노신소재는 원재료인 금속 또는 비금속 Metal을 구입하여 초미립 나노 분말로    합성하고 이를 다시 고체인 Target 형태나 Paste/Sol/Slurry 형태의 액상으로 제품화할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서 디스플레이 패널시장 및 태양전지 시장, 반도체 CMP공정에 투입되는 소재 제조 그리고 이차전지 전극에 적용되는 CNT도전재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나노신소재의 주가는 145,400원이다.

나노신소재는 52주 고가 163,300원이며 52주 저가는 60,100원이다.

시가총액 1조 5773억원으로 코스닥 시총순위 31위이다.

 

나노신소재의 주가는 우상향 및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3년의 주가를 보아도 계속 우상향 그림을 그리고 있으며 16만원 고가를 언제 한번 돌파를 할지 관심이 되고 있다.

나노신소재의 주가는 145,400원

 

 1) 디스플레이 산업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나노신소재가 공급하고 있는 재료는 핵심소재라 할 수 있는 투명전도성 Target 소재입니다.  현재 Target 소재의 경우 국내외 TSP, LED, LCD 그리고 특수 글래스 시장인 스마트윈도우 등 기업들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TCO Rotary target은 회사의  Nano powder양산 능력과 Target개발 능력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주로 중국 대형 디스플레이 시장에 공급하고 있으며, LCD시장은 기술보편화와 중국 주도의 공급과잉으로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나노신소재는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Target 제품 이외에 중공실리카(Hollow silica)가 국내 OLED패널 양산에 적용됨에 따라 관련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향후에는 국산화 니즈와 적용분야 확대로 디스플레이(LCD, OLED, 마이크로LED)뿐만 아니라 태양광,  5G, 6G등의 사업분야에 폭넓게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인쇄전자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Silver nano ink/paste 소재는 나노기술을 기반으로 나노신소재의 합성기술과 분산기술을 적용한 전도성이 있는 기능성소재로 다양한 인쇄기법을 이용하는 제품에 최적화된 제품군을 형성하고있습니다.  

2) 반도체 산업
나노신소재에서 공급하는 반도체 소재는 CMP(Chemical, Mechanical, & Planarization)공정에 사용되는 CMP slurry로서 공정의  미세화나 다층적층 구조에 적용되는 유용한 재료 로써, 빠른 연마속도, 평탄화효율, 낮은 결함율(Defect)이 요구됩니다. 회사에서는 사업초기부터 우수한 합성기술 및 분산기술을 이용하여 slurry를 제조하기 시작하였고,  2002년 이후 부터 세계적인 CMP slurry 업체와 공동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나노신소재가 공급하는 반도체 소재는 안정적인 시장과 수요처를 기반으로 균형잡힌 매출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CMP slurry에 비해 수율을 개선할 수 있는 New Ceria slurry의 경우 3D NAND FLASH 및 D-Ram Capacity 반도체 분야에 적용되는 소재로 반도체 시장 확대에 따른 수혜를 얻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3) 태양전지산업
태양전지 산업에서 나노신소재가 주로 공급하고 있는 분야는 박막태양전지 분야이며, 고효율의 전지 개발과 원가 절감을 통한 생산성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박막태양전지의 Cell효율 증대를 위해 TCO Target의 경우 결정질과 박막기술의 장점을 결합한 일종의 하이브리드형 태양전지인 HJT(Heterojunction Technology) Solar Cell 기술이 활용되어 양산에 적용되고 있으며, 유럽, 미국, 아시아 시장에서 생산 Capa증설을 통해 양산규모를 확대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HJT Solar cell은 제조상 원가절감을 할 수 있고, 낮은 온도에 증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무엇보다 기존 결정질 Solar Cell보다 셀효율이 높은 고효율의 소재로 기술 초기 단계로 고효율 잠재력이 높아 빠른 속도의 효율 향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태양전지분야의 고효율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이에 대응하는 제품의 개발 및 공급에 주력할 예정이며, 신규 거래처 발굴 및 대량생산화가 진행되면서 추가적인 성장전망을 밝게 하고 있습니다.
나노신소재는 기존 거래처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여 고효율 소재를 공급하고 있고, 장비업체와의 공동마케팅으로 신규 거래처 발굴하여 거래처다각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4) 이차전지 산업
나노신소재가 공급하는 이차전지용 소재는 CNT(Carbon nanotube)도전재로  CNT는 탄소 원자로 이루어진 그믈망의 튜브 형태 구조체로 나노미터 크기의 직경을 가지고 있는 소재입니다. 형태에 따라 단일벽(Single-wall), 다중벽(Multi-wall)나노튜브 등으로 나뉘며 현재 시장의 대부분은 다중벽(Multi-wall)CNT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CNT는 지름, 구조 및 길이에 따라 높은 전기 전도성 및 열 전도성, 기계적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그 우수한 물성으로 인해 다양한 제품에 대한 적용 가능성으로 주목 받아 왔습니다.  


나노신소재는 나노파우더 컨트롤 능력과 고유의 분산기술로 고농도이면서 실타래와 같이 엉켜있는 CNT를 보다 효과적으로 균일하게 분산시켜 우수한 전기전도성을 갖는 CNT도전재를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에 적용되는 CNT도전재는 양극과 음극에 적용되어 전도성을 높이고, 활물질의 성능 향상을 위한 고기능성 전극재료입니다. 이차전지 업계는 에너지밀도를 높이면서 제조단가를 낮추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으며, 나노신소재는 다양한 산업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개발 초기부터 국내.외 다수 고객사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시장을 개척하여 이차전지사업 조기 진출로 시장 우위를 선점하고 있습니다.

양극재용  CNT 도전재는 기존 도전재인 카본블랙에 비해 전자 이동도가 높아  적은양으로도 동일 성능을 구현할 수 있어 기존 카본블랙 대비 사용량을 1/5수준으로 줄일 수 있고, 고가의 바인더 또한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도전재, 바인더 사용량을 줄이고 양극활물질을 더 많이 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 밀도를 높여 전기차의 경우 주행거리가 증가하며, 원가절감에도 도움주기 때문에 기존 카본블랙 도전재 대비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양극재에서는 에너지 밀도를 높이기 위해 양극활물질의 High-nickel화가 진행되며 니켈 함량이 높아질 수록 불안정 해지는 구조적인 취약점을 CNT도전재가 보완해 줄 수 있어 안정성이 중요한  전기차 배터리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소재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음극재용 CNT도전재의 역활은 실리콘계 음극재의 충방전 반복 시 실리콘의 부피가 팽창하여 전지 성능을 감소시기키고 수명이 짧아지는 단점을 CNT도전재가 팽창을 잡아주는 보완재로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실리콘 음극재용으로는 나노신소재의 CNT도전재가 최초로 채택되어 전기차 배터리에 상용화 되었습니다.  또한 고효율 배터리의 전기전도성을 높여 전기차 고속충전을 위한 필수 소재로 인식되면서 CNT도전재 시장은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소재 인듐계산화물 TCO 타겟
/아연계산화물 TCO 타겟/Silver ink
/ 중공형실리카
디스플레이용 투명전도성 전극 및
저반사 소재
반도체소재 CMP slurry 반도체 웨이퍼 식각액
이차전지소재 CNT 등 이차전지 도전재
태양전지소재 인듐계산화물 TCO 타겟
/아연계산화물 TCO 타겟/Silver paste
Solar cell용 투명전도성 전극
기         타 TRB paste 외 열차단 필름 소재 및 기타 기능성 소재

 

나노신소재 2022년 매출실적

나노신소재 2022년 매출실적

 

- 업계의 현황 (산업의 특성 등)

1) 디스플레이 산업
TCO 타겟의 주요 적용 분야인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LCD는 여전히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겠지만  OLED패널에는 기존의 ITO 타겟 외에 IGZO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타겟이 적용됨에 따라 非ITO타겟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디스플레이 LCD시장은 시장점유율은 높으나 기술 보편화와 중국 주도의 공급 과잉으로 인한 가격 경쟁에 돌입 했으며, 국가/업체간 디스플레이 산업의 경쟁구도는 심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스플레이산업은 고성능화, 저가화 등 차별화된 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 중이며, OLED시장은  프리미엄급 대형화 기술개발을 통해 경쟁구도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기업의 집중투자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 반도체 산업
반도체 소재산업은 반도체 시장의 경기 Cycle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시장의 반도체 수요에 따라 변동성이 큰 편이나, 메모리반도체에 대한 수요는 빅데이터, 데이터저장장치의 대용량화, 자율주행 및 전기자동차, 사물인터넷(IoT) 등 산업의 발달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스마트폰이나 모바일 디바이스의 경박화에 대한 Needs로 20나노 이하 디바이스 제조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평탄화(연마)공정의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하여 보다 미세한 나노 미립자 재료의 기술 대응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모바일 디바이스 및 노트북에서의 고사양 메모리 수요가 늘어감에 따라  3D Nand Flash반도체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최근 공정 미세화에 따른 레이어 추가, 적층 방식 3D NandFlash 상용화 등으로 박막 층이 늘어나면서 CMP공정 수 역시 확대되는 추세이며, 3D Nand 제조시 빠른 식각 공정속도를 요구하는데 이에 적합한 세리아 슬러리 시장도 동반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태양전지 산업  
2022년 글로벌 태양광 수요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에너지 가격 상승과 유럽지역 가스공급에 대한 불안감이 커짐에 따라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이 태양광 발전 설치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수출입은행 자료에 따르면 2022년 글로벌 태양광 설치량은 전년대비 25%증가한 230GW로 예상됐으나 예상보다 빠르게 수요가 증가하여 글로벌 태양광 설치량은 2023년 270GW, 2024년에는 300GW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29년 400GW를 넘어서는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공급 안정성과 기후변화 대응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태양광 발전은 에너지 자급을 위한 핵심 대안으로  대규모 투자에 따른 규모의 경제뿐만 아니라 기술발전에 따른 고효율 제품 증가로 태양광산업은 성장기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가 탈탄소.친환경 시스템을 위한 투자를 늘리는 과정에서 풍력 및 태양광 발전량이 에너지 수요를 못 쫓아가면서 전력 부족 현상으로 그린플레이션이 발생하였으며, 이와 같은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 신재생 에너지 사업에 대한 더 많은 투자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4) 이차전지 산업
이차전지 시장은 휴대용 IT기기 및 모바일 기기 수요의 지속적인 성장과 전기 자동차 및 ESS용도 등의 중대형 이차전지의 급속한 수요확대로 꾸준한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계적으로 자동차 관련 환경규제 강화로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의 내연기관 자동차 개발 중단 및 전기차 생산을 공식화 하면서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친환경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능이 개선된 모델 출시가 이루어 지면서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 빠르게 전환되고 있으며, 각국 정부의 전기차 보급을 위한 인프라 지원 정책이 가속화됨에 따라 전기차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