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회사 엔에스엔이라고 표기하며, 영문으로는 'NSN CO.,Ltd.' 라고 표기 합니다.

 

통신업법에 근거하여 통신판매업, 인터넷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9년 9월에설립되었습니다. 이후 자전거사업 등 시장 상황에 부합하기 위해 목적 사업을 변경하여, 당사는 1997년 1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현재까지 주식매매가 되고 있습니다.

 

엔에스엔 주가는 589원이다.

코스닥 시총순위 1293위이며 시가총액 510억원이다.

엔에스엔 주가하락과 자전거 사업, ICT사업, 바이오메디컬 사업

 

 

가.  자전거 사업부 현황
(1) 자전거산업의 특성
웰빙 열풍, 자전거 도로 확충 등에 힘입어 자전거 판매량과 보급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수동식 제품에서 전동식 제품으로 시장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장 촉진요인은 있으나, 중국산 저가 제품이 국내로 유입되고 있는 가운데, 고용침체 및 가계부채의 증가에 따른 소비심리가 다소 위축되어 있고 해외 고가 브랜드 프리미엄 제품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는 점에서는 시장 저해요인이 있어 긍정적인 요인과 부정적인 요인이 상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전거산업은 여타 산업에 비하여 외부 환경적 규제나 법령등의 제약은 상대적으로 적다고 할 수 있으며, 관련 법령 등은 자전거 산업 활성화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정부는 비동력, 무탄소 교통수단 활성화 시행계획을 추진코자 매년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보행, 자전거 이용인구를 늘려 사회, 경제적으로 교통난을 완화시키고 에너지 절감과 쾌적한 자전거 이용문화가 촉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자전거사업부 성장성
매스마켓(대중시장)의 마진을 깍아 내리는 가격 경쟁구도에서 벗어나, 일상용 자전거뿐만아니라 문화적 요소를 자전거에 접목하여, 타회사화 차별화 되는 본사만의 정체성이 담긴 자전거를 공급하여, 시장의 우위를 선점하고자 하는 것이 엔에스엔의 강점이며, '11번가, ''옥션'등의 온라인 판매를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식으로 중간유통과정을 최소화 함으로써, 미수채권 없이 판매와 동시에 바로 자금화가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자전거사업부 영업개황
전세계적으로 자전거 수요는 늘어났습니다. 친환경 이동수단이라고 각광 받으며 자전거로출퇴근하는 인구도 증가하고 배달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자전거로 배달하는 라이더들도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자전거 주요부품들은 중국 및 동남아에서 생산을 하고 국내로 입고 되는데, 코로나로 인해 공장가동이 중지 되고 이동 수단이 중지 되면서 발주 후 3~4개월이면 국내로 입고 되던 부품들이 발주 후 1년이상 후에 국내로 입고가 되는 일이 생겨당해연도 1분기에 판매예정이던 부품들이 3분기 이후에 입고가 진행이 되면서 판매계획에 차질이 생기게 되었고, 코로나19로 인한 영업활동에 부정적인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는실점입니다.

나. 바이오메디컬 사업부 현황
(1) 바이오메티컬 산업의 특성
의료기기산업은 타 산업에 비하여 경기변동에 따른 민감도가 적은 편입니다. 대부분의 의료기기는 의료진단과 치료에 전문성을 가진 병원이 주요 수요처이고, 이들 시장 수요자들은 제품의 안전성 및 신뢰성을 우선 고려하여 기존 유명제품을 계속 사용하는 보수적인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의료기기산업은 상대적으로 시장의 진입장벽 및 충성도가 매우 높아 경기변동에 따른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낮은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2) 바이오메디컬 사업부 성장성

2019년 세계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2018년 대비 5.0% 증가한 약 4,094억 달러입니다. 지역별로는  북미 지역이 1,845억 달러(비중 45.1%)로 가장 큰 점유율을 보이며, 2015년 이후 연평균 6.0% 성장하였으며, 유럽이 1,147억 달러(비중 28.0%)로 연평균 4.9%, 아시아/태평양은 856억 달러(비중 20.9%)로 연평균 7.8% 성장하였습니다. (Fitch Solutions, 2020)

향후 세계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2020년 이후 연평균 4.6% 성장하여 2024년 5,137억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되었으며, 지역별로는 북미 지역이 2024년 2,237억 달러(비중 43.5%)로가장 큰 시장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다음으로 유럽 1,519억 달러(비중 29.6%), 아시아/태평양 1,094억 달러(비중 21.3%), 남미 158억 달러(비중 3.1%), 중동/아프리카 129억 달러(비중 2.5%) 순으로 전망되었습니다. (Fitch Solutions, 2020)

우리나라의 경우 생산액 및 수출입을 기준(식약처 실적보고)으로 한 2019년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7조 8,039억원 규모로 2018년 대비 14.5% 증가하였으며,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10.3%의 성장세를 지속해왔습니다.

이러한 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으로는 고령화 추세,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 및 웰빙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 확산, 주요 국가들의 보건 의료 정책, BRICs 등의 경제 성장으로 인한 의료서비스 수요증가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3) 바이오메디컬 사업부 영업개황
저강도 집중 초음파 Low-intensity FUS(Focused Ultrasound) 공여기술을 기반으로 뇌질환치료용 의료기기(자사 브랜드 “NeuroSona™”) 개발을 목적으로 하버드 의대 부속병원(The Brigham and Women's Hospital)과 FUS를 이용하여 비수술적으로 뇌의 특정부분 신경을 조절하는 기술 (Non-invasive regional functional neuro modulation)에 관한 연구지원협약을 체결하고 바이오메디컬 사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엔에스엔 바이오메디컬 사업부문의 연구개발 활동은 종속회사 ㈜뉴로소나에서 전담하고 있습니다. ㈜뉴로소나는 2018년 4월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으로부터 집속형 초음파 자극시스템 NS-US100의 전기·기계적안전성시험, 성능시험, 전자파시험을 완료하였으며, 2018년 7월 KGMP(Korea 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인증을 완료하였으며, 2019년 01월부터 꾸준히 임상시험 및 임상연구 수행을 진행하고 있으며, 당해연도에는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단 치매극복연구개발 사업의 참여기업으로 선정(주관연구기관: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공동연구기관: 가톨릭대학교)되어 참여기업으로서 가톨릭대학교와 ‘집속초음파 BBB 조절 및 Glymphatic pathway system 증가 기술 이용 뇌약물전달 및 기전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 08월 28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13호 혁신의료기기로 (주)뉴로소나'집속형 초음파자극시스템'을 지정했습니다.

다. ICT 사업부 현황
(1) ICT 산업의 특성
데스크탑PC를 넘어 노트북, 태블릿으로까지 그 저변을 넓혀가고 있는 현재의 컴퓨터 산업은 관련 부품들의 끊임없는 고성능화 경쟁에 따라 고집적화된 CPU와 다른부품들의 발전 뿐만 아니라, 복합 멀티미디어로서의 기능까지 갖추어 가고 있습니다. 대용량, 고성능에 따른 개인의 서버시대가 도래하였고, 1가구 1PC에서 1인 1PC로 그 추세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과 더불어 영화, 교육, 음악, 티비 등 활용빈도와 분야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불어 코로나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난 소비자들의 가정용 PC도 교체 시기가 도래하였으나 급등한 그래픽카드를 포함한 PC부품의 가격으로 미루어왔던 소비자들이 채굴기능이 배제된 그래픽카드의 출시 및 PC렌탈등과 같이 다양한 구매방법으로 PC부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2)  ICT사업부 성장성

한국IDC가 2022년 2월 17일에 발표한 국내 PC 시장 연구 분석에서 2021년 국내 PC시장은 전년 대비 15.3% 증가한 607만대를 출하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1년 670만대 출하량을 기록한 이후 10년만에 처음으로 600만대를 넘는 수치로 확인됐다.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가정 내 PC 보유가 증가하였으며, 언제 어디서나 업무가 가능한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의 노트북 지급률이 증가한 것이 해당 시장의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어려운 상황에서도PC 업체는 생산과 물류의 교란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공급망 관리 및 최적화에 중점을 두었으며, 유통 채널은 온·오프라인을 연계하고 풀필먼트 서비스를 구축하며 고객 경험을 증진했다. 2021년은 가상화폐의 급격한 가격 상승과 채굴기 제작을 위한 국내 수요상승 및 중국을 위시한 채굴업자들의 그래픽카드 대량 매입을 주 원인과 반도체 수급 대란으로 전체적인 생산량까지 줄어 PC 부품 가격은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컴퓨터 부품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교체하는 시기가 빨라지니 유통망 구축을 잘 한다면 더욱 성장할 것 입니다.

 (3) ICT사업부 영업개황
주로 개인 및 체인점 PC방에 데스크탑 PC및 소모품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금융사 및관련업체와 연계하여 PC방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계약시부터 운영까지 토탈 서비스를 지원 하며, 협력하여 PC부품의 도매유통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 및 유통을 하여 매출이 증가 하고 있습니다.

 

엔에스엔 2021년 매출액

엔에스엔 2021년 매출액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