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회사 한섬(이하 '회사')과 그 종속기업(이하 회사와 종속기업을 합하여 '연결회사')은 1987년 5월 25일에 설립되어 여성의류의 제조판매업을 주요 영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1996년 7월 3일에 한국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지배회사인 주식회사 한섬과 그 종속기업은 현재 여성의류의 제조판매업을 주요 영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섬는 오프라인 유통채널인 백화점ㆍ아울렛ㆍ직영점 및 온라인 유통채널인 자사 온라인몰을 중심으로 한 판매를 주 판매방법으로 하고 있으며, 연결회사의 영업부문은 의류 제조 및 판매의 단일 부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배회사와 종속회사는 영업부문에 대한 구분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1108호에 따른 통합기준 및 양적기준을 고려하였으며, 이에 따라 연결실체를 '의류 부문'의 단일사업부문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연결회사의 2021년 매출액은 1조 3,874억원(제품 매출 1조 110억원, 상품 매출 3,714억원, 수수료 매출 50억원)이며, 영업이익은 1,522억원, 총 자산은 1조 5,571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국내 의류산업은 내수 위주의 산업구조로, 국내 경기 변화에 비교적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경기요인 중에서 의류산업의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계의 소득 및 소비지출입니다. 한섬는 브랜드 가치가 높은 고가 브랜드를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어 경기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며, 패션 트렌드 및 상품력이 실적 변동에 주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온라인으로 유통 중심축이 이동하는 등 소비 트렌드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어, 한섬에서는 기존 백화점과 같은 오프라인 유통뿐만 아니라 온라인과 라이브커머스, 차별화된 컨셉의 자체 유통망 등 다양한 채널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고의 패션회사로 자리매김해온 (주)한섬은 리딩컴퍼니로서 'TIME', 'TIME homme', 'SYSTEM', 'MINE', 'SJSJ' 등을 탄생시키며 국내 패션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또한, 남다른 것을 원하고 트렌드에 앞서가는 소비자들을 위해 새로운 유통형태의 편집숍 'SPACE MUE'를 오픈하여 업계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습니다. 이후에도 'LANVIN', 'SYSTEM homme', 'DECKE', 'the CASHMERE', 'LATT' 등을 런칭하며 질적 경영을 고수했으며 완벽경영을 지향하는 영업정책을 바탕으로 자타가 공인하는 패션업계 일등 회사가 되었습니다.

 

주요 브랜드별 특성

한섬 주요 브랜드별 특성

 

【대상회사 : 한섬상해(상무)유한공사】

한섬상해(상무)유한공사는 회사의 종속회사인 ㈜한섬글로벌이
SK네트웍스㈜  패션사업부를 양수함에 따라 회사의 종속기업이 되었습니다.
※ 회사는 2018년 10월 11일 이사회 결의에 의거하여 2019년 1월 2일을 합병기일로㈜한섬글로벌을 흡수합병하였습니다.

【대상회사 : HYUNDAI G&F NEW YORK,INC】

HYUNDAI G&F NEW YORK,INC은 회사의 종속회사인 ㈜현대지앤에프가
SK네트웍스㈜ 패션사업부를 양수함에 따라 회사의 종속기업이 되었습니다.
※ 회사는 2019년 7월 10일 이사회 결의에 의거하여 2019년 10월 1일을 합병기일로 ㈜현대지앤에프를 흡수합병하였습니다.

【대상회사 : Handsome Paris】

Handsome Paris는 2013년 8월 1일 의류 도, 소매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프랑스 파리 마레시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대상회사 : (주)한섬라이프앤】

(주)한섬라이프앤(구.(주)클린젠코스메슈티칼)은 2018년 11월 26일 화장품제조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대한민국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주)한섬라이프앤은 2020년 5월 7일부로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편입되었으며, 2020년 9월 16일부로 법인명을 변경하였습니다.

 

한섬 2021년 매출액

한섬 2021년 매출액

패션의류산업은 기본 생활욕구인 의식주를 충족시키는 필수산업으로, 단순히 의복의 역할에서 벗어나 개성을 표현하고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대변하는 하나의 문화로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브랜드 가치, 디자인력 등의 감성적·기능적 가치가 결합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재, 봉제, 패턴, 샘플과 같은 제조업부터 디자인, 머천다이징과 같은 지식서비스업, 소재산업, 물류 및 유통업에 걸쳐 연관 산업에도 높게 기여하는 고용창출 산업입니다.
국내 의류산업은 대표적인 경기 소비재로 소비심리, 의류비 지출전망 등 국내 경기가 의류소비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업태별로는 해외 경기 지표의 영향을 받는 OEM/ODM과 내수 경기의 영향을 받는 브랜드 업체가 있습니다. 한섬의 경우, 패션 시장 내에서도 경쟁력 있는 고가 브랜드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경기의 영향을 덜 받는 측면이 있습니다.

 

국내 패션산업은 2014년 이후 연평균 0.2%의 저성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2020년 국내 패션산업 규모는 40조 3,228억원으로, COVID-19의 여파로 소폭 역성장하였습니다("Korea Fashion Market Trend 2021 상반기 통계보고서", 2021.06.14, 한국섬유산업연합회). 2021년은 COVID-19 재확산, 미중 대립 등 경제 불확실성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지만 전년 기저효과에 따라 성장세로 전환하였습니다 .
국내 패션산업은 가치 소비 트렌드 확산으로 인하여 브랜드 파워가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와 가격 경쟁력이 있는 브랜드를 중심으로 양극화 현상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COVID-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친환경 소비 확산에 따라 유행을 덜 타고 오래 입을 수 있는 퀄리티 높은 의류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MZ세대를 중심으로 개성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패션시장은 더욱 더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향후 국내 여성복 시장은 명확한 타겟층을 대상으로 고객 니즈를 충족하는 차별화된 브랜드, 또는 인지도 높은 프리미엄 브랜드를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국내 의류산업은 내수 위주의 산업구조로, 국내 경기 변화에 비교적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경기요인 중에서 의류산업의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계의 소득 및 소비지출입니다. 한섬는 브랜드 가치가 높은 고가 브랜드를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어 경기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며, 패션 트렌드 및 상품력이 실적 변동에 주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의류산업의 계절성을 보자면 일반적으로 겨울제품의 단가가 타 계절제품의 단가보다 높기 때문에 SS(봄/여름) 보다는 FW(가을/겨울)의 매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한섬는 차별화된 코트와 아우터에 강점이 있어 4분기 매출 비중이 높습니다. 또한 예측하기 어려운 기후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국내 의류산업의 경쟁요소는 크게 네 가지로, 첫째 브랜드력으로 대표되는 확고한 브랜드가치와 인지도, 둘째 패션 시장의 트렌드를 빠르게 읽고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력, 셋째 주요 백화점 등 핵심상권을 구축할 수 있는 유통능력, 마지막으로 정확한 수요 예측을 통해 이월재고 위험을 낮출 수 있는 효율적인 재고관리 능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온라인으로 유통 중심축이 이동하는 등 소비 트렌드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어, 한섬는 기존 백화점과 같은 오프라인 유통뿐만 아니라 온라인과 라이브커머스, 차별화된 컨셉의 자체 유통망 등 다양한 채널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