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회사 베스파 (VESPA Inc.) 회사명이다.

 

주요 목적 사업은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입니다. 베스파 의 주요 매출은 시장에 출시된 베스파 게임소프트웨어의 게임 내 결제를 통해 이뤄지며, 해당 매출 전체 연결 매출의 99%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 기타 매출 또한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에 연관된 부가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      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83길 15, 제이엠빌딩 9층
전화번호 02-6954-0889
홈페이지 http://www.vespainc.com/

 

베스파 는 연결회사 기준으로 게임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배회사인 주식회사 베스파는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등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게임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직접 퍼블리싱을 통해 게임을 유통하고 있습니다.

 

베스파의 주가는 6,880원이다. 하지면 현재 코스닥 거래정지 상태이다.

따라서 추후 거래가 재개 되더라도 신중한 모습을 취해야 할 것이다.

베스파는 52주 고가 33,400원이며 52주 저가는 2,910원이다. 

시가총액 325억원이며 시총순위 코스닥 1410위이다.

베스파 주가 거래 정지 해제는 언제? 주가 전망 및 게임소프트웨어

 

베스파는 제 10기 (2022.01.01 ~ 2022.12.31) 평가 결과 중요한 취약점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대표이사 및 내부회계관리자는 이를 2023년 3월 31일 감사위원회 및 이사회에게 보고하였습니다.

회계감사인은 계속기업으로의 존속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검토하는 통제활동이 적절하게 설계되고 운영되지 않아, 회사의 계속기업가정의 적합성을 검토하는 내부회계관리제도에 주용한 취약점이 발견되었습니다.



베스파가 현재 영위하는 사업은 게임 산업 중 플랫폼 구분으로는 모바일게임 산업에 해당하며, 장르면에 있어서  RPG(Role Playing Game, 역할수행게임)에 속합니다. 베스파 가 개발 및 서비스하고 있는 '킹스레이드'는 RPG 장르의 모바일게임으로서 글로벌 서비스 5년 및 일본지역 4년을 경과했음에도 여전히 많은 충성유저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베스파 의 경쟁력은 탄탄한 개발팀의 구성, ART 개발능력, 퍼블리셔 없는 자체 서비스, 글로벌 서비스의 경험과 노하우입니다. 또한, 콘솔, PC,  클라우드 게임 등 플랫폼의 확장도 계획중입니다.

최근 몇 년간 한국 게임업계를 관통하는 주요 키워드는 IP입니다. IP는 Intellectual   Property의 줄임 말로 창조적 활동 또는 경험을 통해 창출해낸 지식/정보/기술 등을 표현한 무형적인 것에 재산적 가치를 부여한 재산에 관한 권리를 말합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베스파 는 주요게임을 활용하여 높은 인지도를 보유한  IP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전개/계획 중입니다. IP사업은 세부적으로 내부 IP구축 및 외부 IP의 효율적 활용으로 구분됩니다. 내부 IP 구축은 주요게임인 킹스레이드와 2021년 서비스한 (주)넥사이팅의 타임디펜더스가 있습니다.

 

베스파 2022년 매출액

베스파 2022년 매출액

 

최근 모바일 게임 글로벌 마케팅의 트렌드는 고객의 광고 시청을 게임 설치와 실행까지 유도하는 직접적인 모객 활동입니다. 이른바 UA(User Acquisition)이라 불리우는이 기법은 광고 집행 하나하나를 추적,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으로, TV CF나 배너 광고와 같은 전통적인 일방향적 마케팅에 비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모객을 할 수 있습니다.

 

베스파 는 광고 집행 데이터 분석을 고도화하여 모객 단가를 낮추어 비용 절감을 꾀하는한편, 모객이 매출로 이어지는 패턴을 예측하여 사용자 수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상적으로는 마케팅 비용 대비 고객의 발생 매출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기본으로 하되, 어떤 이슈로 인해 특정 지역의 사용자 수가 유의미하게 감소하는 경우, 단기 매출보다는 설치 수를 최대하는 전략으로 변경하여 고객들이 재미를 느끼기에 충분한 사용자 숫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판매 전략을 통해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1)평균적인 모객 단가를 낮추고, 2)고객의 재방문율을 높이고, 3)평균 결제액을 높이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 마케팅 부서와 게임을 기획하는 부서, 유료화 모델을 설계하는 사업 부서가 긴밀하게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기적으로는, 이러한 전략이 당월 매출 대비 마케팅 비용이 증가하는 형태로 보일 수 있으나, 유저가 지속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며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베스파 게임과 같은 경우, 중장기적으로 볼 때는 안정적으로 매출 및 이익으로 회수되는 일종의 투자 행위에 가깝습니다. 

 

베스파는, 기초적인 직접 모객 활동을 고도화하여, 매출에 직접 도움이 되는 유저들에게 선별적으로 광고를 내보내는 타겟 마케팅 활동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채널 다변화를 통한 모객 풀 확장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풀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순환시킴으로써 매출과 수익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베스파는 퍼블리셔와의 공급계약을 통해 게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정기간동안 발생하는 고객사의 매출에 근거하여 매출이 발생하는 바 수주현황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베스파가 현재 영위하는 사업은 게임 산업 중 플랫폼 구분으로는 모바일게임 산업에 해당됩니다. 모바일게임은 고사양 스마트폰 보급 등 디바이스의 확산과 양질의 게임 보급 등 콘텐츠의 양적 팽창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모바일게임시장시장규모
(출처: Enterbrain 2020, PWC 2020)

 

2019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2018년 대비 12% 증가한 732억 7,800만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모바일은 가장 규모가 큰 게임 플랫폼으로 연평균 13.2%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2022년에는 1,000억 달러 이상의 시장을 형성할 전망입니다. 2019년 기준으로 아시아 시장은 세계 시장의 약 60%를 차지하며, 연평균 15.8%의 성장률로 2022년에는 시장 규모가 679억 2,800만 달러에 달할 전망입니다. 유럽과 북미 지역은 각각 연평균 10%, 7.3%로 타 게임 플랫폼에 비해 높은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남미 시장도 17.4%의 높은 성장이 예상되나, 전 세계 모바일게임 시장 점유율이 2% 미만이어서 큰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렵습니다.

 

 

세계 게임 시장 현황 및 전망(2017~2022년)

세계 게임 시장 현황 및 전망(2017~2022년)
(출처: PwC 2020, Enterbrain 2020, JOGA 2020, iResearch 2019, Playmeter 2016, NPD 2020)

 

① 킹스레이드
킹스레이드는 베스파가 개발 및 서비스하고 있는 주요 게임이며 서비스 기간이 글로벌 5년 및 일본지역 4년을 경과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충성유저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기존 유저들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신규 유저들에게는 신규 진입 경로를 제공하기 위해 베스파는 2019년 9월 아이돌 그룹 드림캐쳐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였습니다. 드림캐쳐는 국내보다 글로벌에서 더 많은 인지도를 확보한 그룹으로 컬래버레이션 진행 후 유럽 및 미국투어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해당 지역에서 새로운 유저가 킹스레이드 게임에 유입되고 기존 유저들에게도 호평을 받는 등 유의미한 성과를 창출했습니다.

이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킹스레이드: 의지를 잇는 자들'이 2020년 10월 첫째주부터 전세계에 방영되었습니다. 금요일 심야 도쿄TV 방영을 필두로 한국,중국, 미국 등으로 송출되었으며, 베스파 IP의 가치를 인정해준 일본 현지 대형 광고기획사 DENTSU와 공동으로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일본 Top-tier 제작사인 Studio OLM에서 제작한 해당 애니메이션은 예산 대비 월등히 높은 퀄리티의 작품을 구현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일본을 비롯한 글로벌 시청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얻었습니다.따라서 사업은 '킹스레이드의 IP 가치 제고'라는 목적에 부합하는 성과를 창출하였으며, 신규유저 및 복귀유저의 유입 등 킹스레이드 게임의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됩니다.

특히 해당 애니메이션은 중국 주요 플랫폼에서 좋은 호응을 얻은 바, 향후 킹스레이드의 중국 진출에 대한 청사진을 만들었다고 평가됩니다. 최근 펄어비스의 '검은사막'이 판호를 획득한 바, 타 한국 게임사들의 판호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베스파는 현재 개발중인 '킹스레이드2(가제)'를 한국, 일본 등 기존 서비스지역에 안착시키는 한편 중국 현지 서비스를 위해서도 많은 노력울 기울일 예정입니다.

② 타임디펜더스
베스파는 현재 자회사 넥사이팅스튜디오(100%)를 통해 타임디펜더스를 개발했습니다.2021년 5월 일본에서 CBT를 진행하였으며, 2021년 8월 일본 정식 출시하였습니다.현재까지 장기간 성공적인 글로벌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킹스레이드의 경험은 타임디펜더스에 고스란히 이식되었으며, 2022년 4월 글로벌 서비스로 확장 출시했습니다.

타임디펜더스는 국내, 일본을 비롯한 글로벌에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고 있는 제패니메이션 스타일의 매력적인 그래픽, 개성이 뚜렷한 캐릭터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디펜스RPG 장르입니다. 또한 매력적인 스토리 구성을 통해 유저들에게 다양한 재미를선사하고자 계획중입니다. 특히 과거 출시되었던 디펜스RPG와 확연히 차별화된 높은 수준의 게임성을 확보하여 유저들에게 좋은 평가를 얻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향후에는 킹스레이드와 마찬가지로 타임디펜더스 또한 다양한 사업을 통해 IP 가치를 키우고자 계획 중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